2011.01.17
삼일회계법인 계열의 삼일경영연구소에서 발간된 “퀀텀”이라는 경영 관련도서에 중견기업의 성공적인 경영사례로 우리 이연제약이 소개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서 퀀텀이란 원래 물리학 용어로 원자에 에너지를 가하면 핵 주위를 도는 전자가 낮은 궤도에서 높은 궤도로 점프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제학에서는 사업구조나 사업방식등의 혁신을 통해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성장 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연제약이 퀀텀기업으로 선정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출액과 업력기준인데 매출은 400억원이상 1조이하의 중견기업중에서 사업을 영위한지 6년이상이 경과된 기업
둘째 2006년 ~ 2008년 연도별 매출액성장율이 15%이상인 기업
셋째 2006년 ~ 2008년 년도별 자기자본이익율과 매출액영업이익율이 동종기업 평균을 상회하는 기업
이 3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기업을 선별하여 최종 29개사를 퀀텀 기업으로 선정하여 각 회사별 핵심전략과 성공사례를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외부의 눈에 비친 우리회사의 모습과 실제 우리회사의 현실은 어떠한지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며 우리회사와 더불어 이 책에서 소개 된 규모는 작지만 경쟁력이 강한 기업들이 어떤 전략적 차별성을 갖고 있는지를 고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임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삼일경영연구소의 양해를 얻어 이연제약 관련기사 전문을 게재하며 아울러 기획팀과 총무인사팀에 원본 책자도 비치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1년 1월 17일
경영지원본부장 상무 황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