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29
이연제약 주주 여러분께 올리는 글
친애하는 주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연제약입니다.
먼저 이연제약에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주주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지속되어 정부에서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약속드렸던 4월 오픈하우스 행사 개최를 부득이 6월로 연기하여 진행할 예정임을 말씀드리며, 시일과 장소가 확정되면 곧 공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본 오픈하우스에서는 파트너사들과의 협의를 통해 가능하다면 공동 IR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주주여러분들의 양해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많은 주주분들께서 회사의 사업 현황에 대한 질문을 주시는 바 오픈하우스 개최 이전에 간략하게 당사의 사업 진행 현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첫 번째, 당사는 우수한 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기합성 분야에서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긍정적 연구 결과의 하나로써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지앤피바이오사이언스 및 ㈜노터스와 함께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관련 신규 후보물질을 확보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에 조속한 임상시험 진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다양한 항바이러스 제재 후보군들의 잠재 파이프라인 구축 및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더불어 기존 원료 사업을 확장하고, 점진적으로 핵심 파이프라인들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에서 진행하는 모든 연구들의 결과에 대해서는 주주분들께 투명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당사는 뉴라클사이언스, 뉴라클제네틱스 및 지앤피바이오사이언스 그리고 핀젤버그사와의 협업을 통해 케미칼, 바이오 및 천연물의약품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모든 협업들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이에 대한 진행 경과 및 개별 세부사항은 오픈하우스 및 앞으로의 주기적인 IR Letter를 통해 투명하게 주주여러분들께 전달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충주공장 진행 현황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유행이 장기화되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 다행스럽게도 충주공장 건설은 공시한 기간과 일정에 맞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바이오&케미칼 공장에서 구현될 다양한 프로젝트의 발굴 및 개발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주주여러분들께 충주공장 건설 현장을 촬영(20년 4월)한 사진을 첨부 드리오니, 앞으로 이연제약의 미래를 이끌어갈 충주공장에 더욱더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연제약 충주공장 건설현장 드론 촬영모습 - 정면)
(이연제약 충주공장 건설현장 드론 촬영모습 - 후면)
(이연제약 충주공장 건설현장 촬영모습 - 정면)
네 번째, 지난 3월, 미국 현지에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치료제의 cGMP 제조시설 설립과 운용을 위해 미국 바이오기업 인터바이옴사와 체결했던 MOU 관련하여 진행 상황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인터바이옴사와 본계약에 대한 사항들을 조율 중에 있으며, 이에 대해 다각도로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시설은 기 안내를 드린 바와 같이 바이러스를 기반으로 한 유전자치료제의 임상 및 상용화 단계의 원활한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한 생산시설로서 추후 충주공장에서의 바이러스 제재(AAV 등) 상용화 생산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빠른 시일 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공시 및 보도자료를 통해 주주여러분들께 더욱더 상세한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 상기 말씀드린 협력사들과의 파트너링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과의 사업 협력 및 연구 협약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수의 기업들이 케미칼부터 바이오의약품 전반을 생산할 예정인 충주공장을 통해 당사와의 협업에 대한 시너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잠재 파트너사들과 다양한 R&D 파이프라인들의 추가 협업이 기대됩니다. 가시화가 되는 단계마다 늘 주주분들께 투명한 정보를 공유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추가로 많은 주주분들께서 중재원 이후의 당사의 대응에 대하여 문의하셨기에 이와 관련된 현재까지의 진행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주총에서도 안내드렸던 바와 같이 당사는 중재판정을 바탕으로 헬릭스미스에게 VM202의 상용화에 필요한 자료 확보를 위하여 판정 사항의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증명을 3월 12일 자로 발송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3월 19일 자에 헬릭스미스로부터 자료의 방대함으로 인해 취합 및 정리에 따른 최종 자료 전달은 한 달에서 약 두 달 정도가 걸린다는 내용을 회신 받았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당사는 4월 28일 헬릭스미스에 VM202RY의 국내 임상 주도를 위한 필수적 조건인 임상 스폰서 변경(헬릭스미스이연제약)을 포함하는 임상시험 양도양수 요청과 함께 VM202RY 시료 생산을 위한 세포주를 요청하는 내용 증명을 중재원의 판정에 근거하여 발송했습니다.
주주분들께서 VM202 3-1상의 실패로 인해 당사의 후속 임상에 대한 우려가 많으신 바 자료 취합 이후 더욱더 충분하고 면밀한 검토를 거친 후에 앞으로 당사의 임상 진행과 방향성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회사의 진행 현황에 대해서 ‘주주여러분께 올리는 글’로써 대신하는 것을 다시 한번 양해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이연제약은 당사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사업 등의 현황에 대해서 주주여러분들께 투명하고 정직하게 소통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6월 진행될 오픈하우스에서 주주여러분들을 모시고, 충분하게 말씀드리지 못한 회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사업 방향과 프로젝트들을 더욱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연제약은 지난 60여 년간 ‘생명의 이치를 연구하는 제약기업’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묵묵히 제약기업으로서의 사명과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 R&D를 쉬지 않고 진행하여, 제약기업으로서의 소명을 다할 예정입니다.
항상 관심과 애정을 통해 당사를 응원해 주시는 주주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주주여러분들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0년 4월 29일
이연제약 임직원 일동 배상